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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림] [풀꽃영성센터] 풀꽃요가교실을 시작합니다.
  글쓴이 : 풀꽃세상     날짜 : 11-05-03 17:42     조회 : 11005    
 
 
'우리는 자연의 일부입니다' 라는 인식은 머리보다는 가슴에서 우러나오고 체험할때 살아있는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요한 마음의 중심을 찾는 요가와 명상은 자연스러운 삶으로 안내해주는 멋진 길중에 하나입니다. 
 
이웃들과 풀씨들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합니다.
뜻있는 풀씨님, 자연스럽게 함께하시죠~ 
 

 

'풀꽃요가교실'

 

o 강좌제목 : ‘풀꽃요가교실-요가명상카운셀링’

o 강좌목적 : 요가명상에 관한 대화, 스트레스 해소, 건강 및 마음의 평화

o 참가대상 : 풀씨및 지역주민, 시민단체활동가, 관심있는 분들

o 수업시간 : 5월 4일(수)부터 정기 / 수 오후 3시~4시

                                        부정기 /서로 정하는 시간

o 참 가 비 : 자유기부

o 장 소 : 참살이연구원(봉천역 5번출구 좌회전 우회전)

o 교사진 : 재용풀 외 1인

 

1998년 요가입문,

2001년 히말라야명상요가센터 명상교사

2002년 녹색연합 요가교실 운영 / 외부단체및 관공서 출강

2003년~2004년 라마크리슈나미션 캘커타수도원, 바라나시수도원,

히말라야샴라탈수도원

 

*문의 : 02.324.6813

 

 

 

<참고>

 

o 요가명상 개괄

 

1. 명상

경쟁에 내몰리고 한층 복잡해진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삶의 이유를 찾고 행복해지기를 꿈꿉니다. 행복감은 안정되고 고요한 내면의 상태에서 나옵니다. 고요하지만 강력한 내면의 힘을 지니고 있는 이 상태는 세상일들을 순조롭게 풀어가고 꿈꾸는 바를 현실화 시켜내는 가능성의 바탕이기도 합니다. 하나로 집중된 마음의 상태이자 그 방법을 의미하는 명상은 다른 것에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내면의 평화와 진정한 행복으로 이끌어 줍니다. 고대 인도철학에서 궁극적인 인간의 삶은 존재 자체, 순수한 의식, 지고의 행복(Sat Cit Ananda)이 라고 말합니다.

 

내 안에 있는 행복의 근원을 찾아 동서고금의 수많은 선인들은 끊임없는 노력과 수련을 해왔습니다. 이들이 수행, 실천하며 검증하고 정립해 온 길은 보다 효과적이고 쉽게 명상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명상의 도구는 자신의 마음입니다. 힘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실천해야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명상은 삶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그러기 위해선 꾸준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마다 창가의 화분에 물을 주다보면 어느새 활짝 피어있는 꽃잎을 발견하게 됩니다.

 

2. 요가 Yoga

요가는 명상의 인도식 표현입니다. 파탄잘리는 기원전 200년경 요가수행의 요체를 집성한 중요한 저작, ‘요가수트라(Yoga Sutra)’를 통해 요가의 철학적, 실천적 기반을 제공하였습니다. 인도명상의 전통에서 ‘요가’는 내적 관조(contemplation)와 명상(meditation), 윤리적 실천, 형이상학적 앎 또는 지혜, 우주의 궁극적 실재에 대한 헌신등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수행 체계입니다. 이를 여덟가지 길- 아쉬탕가 요가- 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➀ 야마 Yama - 다섯가지의 하지 말아야 할 것

- 진리 Satya : 거짓말하지 않는 것

- 아힘사 Ahimsa : 남을 해치지 않는 것, 비폭력.

- 아스테야 Asteya : 훔치지 않는 것

- 브라마차리 Brahmachari : 청정하게 사는 것

- 무소유 Aparigraha

 

➁ 니야마 Niyama - 해야될 것

- 정화, 만족, 고행, 경전공부, 헌신

 

➂ 아사나 Asana - 요가동작

 

➃ 프라나야마 Pranayama - 호흡

 

➄ 프라트야하라 Pratyahara - 감각의 통제

➅ 다라나 Dharana - 마음의 집중

➆ 드야나 Dyana - 집중의 이어짐, 명상

➇ 사마디(삼매) Samadhi - 초월적 의식

또한 요가에는 유형에 따라 즈나나요가, 라자요가, 박티요가, 카르마요가, 하타요가, 쿤달리니요가, 만트라요가등이 있습니다.

 

3. 일상에서의 효과

명상, 요가의 실천이 뇌파의 변화, 심전도의 변화, 유익한 호르몬 배출, 심리적인 안정성, 생산성 증가등 몸, 마음및 일상활동의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미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서 증명되고 있습니다.

요가의 동작을 통해 몸은 더욱 유연해지고 강해지며 명상을 통해 마음은 더욱 명료해지고 넓은 시야를 갖게 됩니다. 명상은 순수하게 정신적인 방법이지만 육체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감성과 이성을 조화롭게 발전시킵니다.

 

4. 요가자세, 동작(Asana)에 대하여

요가자세는 누구든지 할 수 있습니다. 요가를 하는데는 특수한 의복이나 도구가 필요없고 다만 조그마한 공간과 건강에의 의지, 충만한 삶을 살려는 열망만 있으면 집에서도 혼자서 얼마든지 행할 수 있습니다.

요가의 동작은 몸의 모든 부위와 근육을 당기고 늘리고 척추와 뼈관절을 제대로 맞추어서 몸의 조직을 새롭게 형성시켜 줄 뿐만 아니라 몸 내부의 기관과 혈액, 신경계등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전체적으로 건강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신체와 정신의 긴장을 해소시키고 에너지의 원천으로 길을 열어줍니다. 자세를 통한 육체적인 경험이 더욱 강렬해지고 숙련되면서 에너지의 원동력인 ‘프라나Prana'의 흐름을 점점 자각하게 됩니다.

프라나는 정확한 호흡, 즉 프라나야마 Pranayama를 통해서 얻어지기 때문에 요가자세는 일반적인 자세를 취할 때와는 달리 명상적인 분위기에서 천천히 움직이고 깊고 부드러운 호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부드러운 동작은 몸을 통제하고 지각을 일깨워주며 마음에 고요를 가져옵니다. 요가과정이 끝날 무렵에는 자신이 직접 가득찬 에너지를 느낄 수 있으며 느긋한 안정감을 가지게 됩니다.

긴장을 풀고 무리하지 않으며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추어서 긍정적인 마음을 갖다보면 자연스럽게 근육이 이완되어 완성자세를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요가자세들>

* 송장자세

* 수리야 나마스까 (Surya Namaskar)

* 누워서 허리비틀기

* 앞으로 숙이기 / 변형자세

* 쟁기자세

* 아치자세

* 코브라자세

* 나비자세

* 다리벌려 옆으로 / 앞으로 숙이기

* 뒤로 깍지껴서 올리기

* 몸통 비틀기자세

* 고양이자세

* 삼각형자세 / 삼각형 변형자세

* 나무자세

* 그밖에.

 

5. 호흡수련, 이완법, 명상수련.


말북   11-05-06 12:43

좋겠다...^,.^

풀꽃방   11-05-06 15:36

오랜만이요 말북.

말쟁이은단…   11-05-09 23:59

재용풀님 요가강사에요? 어머나 세상에............멋지네요.^^

풀꽃세상   11-05-12 13:42

^^;

풀꽃세상   11-05-16 12:05

이번주 수요일에는 세번째 풀꽃요가교실이 열립니다.
특별한 홍보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틈틈히 소식듣고 와주시는 시민분들도 계시네요

낮시간이라 시간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함 가볼께요^^

겨울길   11-06-15 09:54

안녕하세요. 겨울길입니다.

오랜만에 소식 전하네요 ^^

귀국후 산 속 연수원에서 명상중인데 집중이 잘 안되네요.

저자거리의 온갖 잡생각들이 마음을 흔들어대는 통에..후후

인연이 닿으면 조만간 한번 찾아뵙겠지요.

풀.꽃... 평화를 빕니다.

풀꽃방   11-06-16 11:15

겨울길님, 귀국하셨네요.. 참 오랜만입니다.
틈틈히 소식전해주시던 때가 생각납니다. 안녕히 지내셨는지요
인연이 닿아 꼭 다시 만나게되길 바랍니다.
그때까지 평안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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