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이름방 | 풀씨 동아리 | 열린 울타리 | 자원활동  
ID/PW찾기 | 회원가입
풀씨 이름으로 쓰고 있는 우리풀꽃들, 나누고 싶은 나무, 새, 돌들의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풀어놓아 주세요.
우리의 마음이 작은 풀잎의 낮고 겸손한 마음을 닮을 수 있게요 *^^*

이미지의 용량은 700k 이하, 그림의 폭은 500 ~ 640 으로 조정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가능하면 BMP 파일은 JPG로 변환해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제 목 아까시
글쓴이 풀꽃세상
날 짜
13-05-29 02:35
조회(1412)

아까시나무는 콩아과(Faboideae)에 속하는 낙엽교목이다. 종(種) 이름을 글자 그대로 번역하면 ‘가짜 아카시아(False Acacia)’이고 이 이름이 영어권 국가에서 종종 쓰인다. 대한민국에서는 흔히 아까시나무를 ‘아카시아’로 부르는데, 아카시아는 미모사아과(Mimosoideae)의 아카시아속에 속하는 식물의 속명이다.

미국 남동부가 원산지이며, 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의 온화한 지역에 분포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침입 종이라 하여 부정적으로 여긴다.

다 자라면 높이는 15~25미터 정도, 줄기 단면의 지름은 80센티미터 정도가 된다. 예외적으로 아주 오래된 아까시 나무는 높이가 27미터, 줄기 단면의 지름이 1.6미터쯤 된다. 잎사귀 하나 하나의 길이는 2~5센티미터, 폭은 1.5~3센티미터이고, 이런 작은 잎 9~19개가 깃털 모양으로 잎대에 붙어 있는데, 그 길이가 10~25센티미터이다. 각 잎의 아래 부분에 작은 가시 한쌍이 있다. 젊은 아까시나무의 가시는 2센티미터 정도 되며, 나이를 먹으면 가시가 없어지거나 1~2밀리미터 정도로 작아진다.

아까시나무의 꽃은 흰색이고 강한 향기가 나며 먹을 수 있다. 꽃이 여러개가 모여 꽃대에 주렁 주렁 자라는데, 이 길이가 8~20센티미터이다. 열매는 5~10센티미터의 꼬투리와 꼬투리 안의 씨앗 4~10개로 이루어져 있다.

아까시나무의 뿌리에는 질소 고정(Nitrogen fixation) 박테리아가 있다. 이 덕분에 척박한 땅에서도 자랄 수 있다.

자원으로서의 가치 [편집]아까시나무는 꿀을 제공하고, 오염 물질을 정화한다. 이 나무는 크고 성장 속도가 빨라서 작은 정원에서 기르기에는 부적합하지만 이것의 변종 식물인 프리지아(Frisia)는 관상용 나무로 활용할 수 있다. 아까시나무는 단단하고 부식에 강하며 오래 가서 울타리나 작은 배를 만들 때 사용된다. 아까시나무는 오랫동안 타고, 탈때 연기가 적기 때문에 땔감으로도 손색없다.

출처: 위키백과

목욕 중인 다람쥐
치악산에 사는 새들 - …
치악산에 사는 풀꽃들 -…
치악산에 사는 풀꽃들 -…
치악산에 사는 풀꽃들 -…
치악산에 사는 풀꽃들 -…
치악산에 사는 풀꽃들 -…
치악산에 사는 풀꽃들 -…
치악산에 사는 풀꽃들 -…
아까시
아카시아
오이풀
 1  2  3  4  5  6  7  8